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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재 옛길따라_360 VR 답사 [백양사역~입암면사무소] ( 사진 클릭)
전라감영에 관련된 자료를 찾다가 ‘화륜선 타고 온 포크, 대동여지도들고 조선을 기록하다’(2021, 알파미디어)를 읽게 되었다. 포크(George Clayton Foulk, 1856~1893)는 1884년 5월 조선 주재 미국 공사관 해군 무관으로 부임하여 정보 수집을 위해 1884년 11월 1일부터 12월 14일(44일간 1448km)까지 조선 남부 지역에 대한 조사 여행을 한다.
일기 형식의 조사기록으로 개인적인 감정과 느낌을 여과 없이 기록하고 있고, 그림을 그리듯이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대동여지도, 여지도를 이용한 외국인의 조선 여행 기록으로 가마를 타고 여행하였지만 관아에서 제공한 숙소보다는 주막과 역원을 주로 활용하려 하였다.
함께 한 일행은 총인원 18명이었다. -조지 포크, 전양묵(양반, 일본어 통역), 정수일(서광범이 추천한 집사역할), 가마꾼 12명, 말을 끄는 소년(3명)과 하인(경숙이)- 말 2마리, 보교(가마) 3대, 트렁크 5개, 손가방 3개, 사진기, 삼각대, 총기 상자, 돈 바구니...
처음 보는 서양인에 대한 호기심으로 사람들이 엄청나게 몰려들고, 화장실까지 따라오고 무례한 표정으로 지켜보는 사생활과 에티켓이라는 개념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집요한 시선들로 고통스러워하지만, 포크가 지나는 길과 마을에 대한 생생한 묘사는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계속 추적하고 따르게 한다. 다음 일정 속의 지역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까? 책을 놓지 못하고 계속 책장을 넘기게 된다. 여행 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일어난 갑신정변으로 인한 긴박한 상황의 기록은 긴장감마저 몰고온다.
전라북도 부분(11월 7일~8일 용안, 9일 삼례, 10일~11일 전주, 12일 원평, 13일 군영다리) 중 갈재에 들러 이런 기록을 남겼다.
"앞쪽에는 우리가 따라왔던 산맥이 가로놓여 있었다. 이곳에서 산맥은 서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곳의 조선 지도는 거의 정확했다. 우리 앞에는 분명 무척 높은 날카로운 바위 등성이가 있는 두 개의 산봉우리가 기다리고 있었다. 길은 그 사이로 곧바로 이어졌다. 왼쪽의 산은 갓바위산이었다. 북서쪽 구석에 날카롭고 높은 봉우리가 있었는데 형태가 말이나 요새처럼 생긴 거대한 바위였다......<중략>이곳의 이름은 군령다리 마을로 의미는 ‘군대명령 다리’ 였다. 이곳의 위치는 아마도 역사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곳 같았다......<중략>여기는 큰 주막이었지만 끔찍하게 더럽고, 벌레가 많았으며, 진흙투성이의 무너져 내릴 듯한 가축우리 같은 오두막을 모아 놓은 곳이었다......<중략>군령다리는 장성에서 40리 거리다."
대동여지도에 표기된 노령
2008년 6월, 옛길을 찾아 군령다리(군령교)마을 앞 호남선 폐철도와 폐터널까지 가본적이 있다. 14년이란 시간이 지난 후 2022년 4월 21일, 지형도(1924년)와 구글위성지도(2022년)를 중첩시켜 옛길을 추적해보고, 전남 백양사역에서 전북 입암면사무소까지 9.8km의 복원된 ‘삼남대로 갈재 옛길’을 걸었다.
현재 갈재(노령)는 호남고속도로터널, 1번국도터널, 옛1번국도(장성갈재), KTX고속철도터널, 호남선철도터널이 지나가고 있다. 그리고 폐호남고속도로, 호남선철도 복선화 이전의 호남선 폐철도길(1914년)과 터널이 존재하며 신작로와 철도가 생기기 전 걸어서 넘었던 ‘삼남대로 옛길’이 있다.(입암면사무소→천원역터→입암저수지→군령마을→폐철도길→갈재→목란마을→원덕 미륵불→갈애바위→백양사역)
도적떼들이 들끓어 군사들을 산 밑에 두고 갈재를 넘나드는 사람들을 보호했다는 기록 때문에 첩첩산중으로 생각하고 걸었는데, 고속으로 달리는 자동차와 기차의 소음이 산속 깊숙이 옛길까지 날아왔다. 사람들의 인적이 거의 없었는지 길가에 만들어 놓은 벤치는 형체를 알아 보기 힘들 만큼 썩어 있었고 쉼터 정자는 지붕이 뜯겨진 채 바람에 펄럭이고 있었다. 2021년 12월 국가지정 명승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거의 관리가 안되고 있는 것 같다.(민원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다. - 4월22일자로 장성군청에 민원이 접수되었다는 문자가 오고, 2022년 5월 12일로 민원처리 기간이 연장되었다는 문자가 왔다.)
백양사역에 도착, ‘갈재길 종합안내판’으로 갈재길 전체를 파악한 후 출발한다. 안내판에 오류가 있다. 갈재 넘어 굴다리는 새로운 길이 만들어지면서 이용되지 않고 있는데 여전히 굴다리가 표시되어있다.
백양사역에서 나와 왼쪽길로 간다. ‘비오리 갤러리 문학관’을 만나게 된다. 비오리는 오리과의 겨울철새로 원앙보다 금슬이 좋다는데, 갤러리 문학관을 세운 분들도 금슬이 좋은 부부라고 한다. 갤러리에서 부부의 시화 작품과 장성 출신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갤러리 사거리에서 길 건너 방향표지판을 따라 700여미터 가면 호남선 밑을 지나는 굴다리가 나온다. 굴다리를 막 빠져나오면 갈재를 넘어 오는 옛1번 국도다. 차량 통행은 많지 않으나 주의를 요한다. 위험하니 2차선 도로를 따라 걷지 않고 하천 잠수교를 건너 둑방길로 원덕마을까지 간다. 원덕교를 건너 약 200미터 직진하면 양쪽으로 갈라지는 곳에 도착한다. 여기에서 주의 해야한다.
방향표시판은 갈재정상을 왼쪽으로 안내하고 있지만, 이 방향표시판을 믿고 가면 다시 돌아와야 한다. 호남선 변전소가 길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갈 수 없는 상황이지만 갈재정상을 안내하는 방향표시판은 철도 안전 철조망 안에서 계속 길을 안내하고 있다. (2022년 4월21일 상황)
원덕사 미륵불
원덕사 미륵석불, 과거 언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없으나 예나 지금이나 이 길을 지나는 모든 사람들의 눈에 들어왔을 원덕리 미륵석불이 온갖 세파를 가슴에 품고 세상을 바라보고 서 있다.
원덕사 미륵석불을 보고, 왔던 길 300여 미터를 되돌아간다. 다시 안내표시판에 도착하면 왼쪽 저멀리 호남선 밑을 지나는 굴다리가 보인다. 굴다리를 통과하여 옛국도 1번도로를 따라 갈재정상으로 간다. 도로 왼쪽으로 호남선 철도, 오른쪽 높은 축대 위엔 새로난 1번국도다.
갈재정상을 향해 걷다보면 왼쪽 철도길 넘어 원덕사 미륵석불 뒷모습이 보인다. 조금 더 가면 오른쪽 도로변에 전일귀의 효자비석이 훼손된 상태로 서있다.(동학농민군을 이끌던 전봉준이 비석 앞에서 제를 올렸다는 이유로 관군이 비석을 훼손했다함.)
효자 비석으로부터 약500미터, 변전소 부근에서 왔던 길을 돌아보면 왼쪽에 갈애바위가 보인다. 칼에 맞아 다친 한쪽 눈이 숲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
‘노(蘆, 갈대)’라는 이름을 가진 기생 ‘갈애’가 과거를 보러 가는 유생과 주변의 관리들을 현혹해 나라에서 엄벌을 내렸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갈애바위’(미인바위). 사람들은 한 쪽 눈을 다친 갈애의 얼굴처럼 변한 갈애바위에 위령제를 지내주었다고 한다.<조선 후기 문인화가인 이하곤(1677∼1724) ‘남유록(南遊錄)’>
신목란마을에서 800여 미터, 갈재 옛길 들머리에 도착한다. ‘갈재길 종합안내도’가 길가에 있다. 방향표시판이 없어 주의하지 않으면 그냥 지나칠 수도 있다. 부근에 송전탑과 쉼터 정자가 있지만 숲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다.
수풀이 우거진 계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인적이 없었는지 가로막는 나뭇가지와 수북이 쌓인 나뭇잎이 으스스하게 만든다. 나뭇잎이 두텁게 덮고 있지만 길은 넓고 잘 닦여 있다. 그러나 길가에 만들어 놓은 듯한 나무벤치는 대부분 썩어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다.
‘장성 갈재 넘으면’ 최일환 시인의 시를 만나고 조금 더 가면 옹달샘을 만나게 된다.
‘길객의 오아시스 샘터’ 동이와 관련해 전해지는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태인 땅에 살고 있었던 동이는 전염병으로 가족을 모두 잃었다. 졸지에 고아가 된 동이에게 어떤 스님이 네가 살려면 장성 갈재 샘터로 가라고 말했다. 동이는 스님의 말에 따라 물어물어 갈재 샘터를 찾아왔다. 동이의 형색은 거지나 다름없었다. 그때 마침 나주 부사로 부임하는 민돈중이 갈재샘터를 지나게 됐다. 민돈중은 동이를 서울로 데려왔다. 동이는 창덕궁 궁녀로 들어가 숙종의 총애를 받았다. 인현왕후도 구하고 자신도 숙빈이 돼 영조임금을 낳았다”
갈재(276m)는 전남 장성군 북이면 목란마을과 전북 정읍시 입암면 군령마을 사이에 있던 길이다. 서쪽의 방장산(742.8m)과 동쪽의 입암산(626m)사이 가장 낮은 부분을 넘고 있다.
갈재(葛岾)는 문헌기록에 노령(蘆嶺), 위령(葦嶺), 적령(荻嶺) 등으로 표기되어 있고 갈대가 많은 고갯길이란 뜻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갈재 주변에는 갈대가 자라지 않는다.
乙酉日, 거란군이 물러갔다. 丙戌日, 왕이 仁義縣을 지나 水多驛에 들렀다. 丁亥日, 왕이 노령을 넘어 羅州로 들어갔다. 乙未日, 왕이 수레를 돌려 伏龍驛에 들렀다. 戊戌日, 古阜郡에 들렀다.
지금의 태인(泰仁)에 해당하는 인의현(仁義縣)을 지나 정읍으로 들어선 뒤 노령(蘆嶺)을 넘어 나주(羅州)로 들어갔다고 하였다.
조선시대 노령에 대한 기록은 『신증동국여지승람』의 「井邑縣」과 「長城縣」에 나타나며, 도적떼들이 들끓어 군사들을 산 밑에 두고 갈재를 넘나드는 사람들을 보호했다는 기록도 「長城縣」『新增』【關防】에 있다.
新增東國輿地勝覽 권34 全羅道, 「井邑縣」: <葦嶺> 葦或作蘆, 在縣南三十里, 長城縣界, 又有小葦嶺, 在興德縣界.; 新增東國輿地勝覽 권35 全羅道, 「長城縣」: <葦嶺>: 一云蘆嶺, 在縣北三十里, 要害之地. 『新增』【關防】葦嶺軍堡 嶺路幽阨盜賊群聚白晝殺掠行旅不通今 上十五年設堡防守
위령: 위는 혹 ‘蘆’로 쓴다. 현의 남쪽 30리에 있고 장성현의 경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