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바위 덩어리들은 거대한 퇴적암이 유수에 의한 침식을 받은 이후,
암석풍화(서릿발 작용)와 암석 낙하에 의해 계속 축소되면서 현재까지 남아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립된 바위들을 ‘메사’라고 하며,
메사가 더 작아지면 작은 첨탑의 형태인 ‘뷰트’가 된다.
미국 아리조나주와 유타주의 접경 지역에 있는 ‘모뉴멘트 밸리’는 나바호 아메리카 인디언 부족의 성지이다.
1400년전에 인디언 부족인 아사바스칸 족이 최초에 거주한 지역이고
그 후에 푸에블로 부족이 거주하다가 나바호 부족이 거대 부족이 되면서 거주하게 된 지역이다.
모뉴멘트 밸리는 영화 촬영지로도 유명한데,
1938년 존포드 감독의 영화 Stage Coach를 비롯해
1940년대 My Daring Clementine….
역마차, 황야의 결투, 아파치 요새, 이지 하이더, 노란 리본, 리오그란데, 백튜더 퓨처2, 세마와 루이스, 포레스트 검프, 미션임파셔블2, 등이 있다.
* 메사와 뷰트
메사와 뷰트를 이루고 있는 사암의 단애 면은 철분과 망간이 검은색으로 코팅되어 있다.
이 코팅 면이 풍화와 침식으로부터 보호를 해줌으로써 매사와 뷰트를 이루게 된다.
또한 절리 면이나 단층 경면은 지반 운동시에 강한 힘에 의해
암석의 질이 변성되어 보다 단단하고 치밀해짐으로써 풍화에 강한 경향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풍화로부터 보호되어 촛대바위를 이루게 된 것이다.
<출처:The Geotraveller, Geology of Famous Geosites and Areas of Historical Interest, Scoon, Roger >
계곡에서 발견되는 암석은 페름기에서 쥐라기 중기에 형성된 퇴적암이다. 퇴적암은 한 때 해양 환경이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바다가 아니었을 때는 큰 사막이나 하천을 이루고 있었다.
주요 지층은 오르간 암석층, 드 첼리 층 및 모엔코피 층 이다.
맨 아래 Permian Organ Rock Shale(셰일)은 하천과 갯벌과 같은 해양 환경에서 퇴적되었다. 짙은 갈색과 붉은 이암과 실트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셰일층 위로 Permian De Chelly Sandstone(사암)은 사막 환경에서 바람 퇴적으로 생성되었다. 이 층은 5천만 년 동안 침식되어 현재의 뷰트와 피나클을 생성하였다.
제일 위쪽에는 Moenkopi Formation 인 Caprocks을 이루고 있다. 모엔코피 층은 넓은 갯벌이나 강의 범람원 환경에서 바다 가장자리에서 생성되었다. 파충류와 양서류의 화석이 발견된다. 이 층은 붉은 사암이고 다른 암석층보다 젊기 때문에 쉽게 침식되기 때문에 공원에서 항상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Shinarump Conglomerate(역암)은 Moenkopi Formation 위에 놓여 있으며 De Chelly Sandstone의 수직 절벽을 보존하는 저항력 있는 caprocks로 남아 있다.